검색결과

'2013/02'에 해당되는 글 1건

여러 모로 막장인 프로그램도 많은 일본이지만 괜찮은 예능/교양 프로그램도 꽤 있다. 그 중에서, 웬만하면 빼놓지 않고 보려고 하는 프로그램이 TV아사히의 <そうだったのか!池上彰の学べるニュース>. 우리말로 하면 <그랬구나! 이케가미 아키라의 공부되는 뉴스> 정도 되려나. NHK기자 출신인 이케가미 아키라 아저씨가 뉴스에 나오는 사건의 배경, 맥락 등을 알기쉽게 설명해 주는 프로그램. 저번 선거 앞두고는 일본 선거 제도에 대해서 조목조목 설명해 줘서리, 나같은 어리버리 유학생에게는 참 고마운 프로그램 되겠다.

manaberu news

TV아사히 공식홈 캡처


어제의 토픽 중 하나가 얼마 전에 일본을 아주 난리나게 만들었던 알제리 인질극 사건. 아프리카의 테러상황부터 시작해서 왜 알제리인가를, 역사적 맥락까지 짚어 가며 조목조목 설명해준다. 그야말로 공부 되는 뉴스.

사용자 삽입 이미지

영화 <알제리 전투> 1966년: 알제리 독립전쟁을 그린 작품. -- 대중문화랑도 연결짓는 친절한 해설 ㅋ


그런데 이 알제리 전쟁 얘기를 듣다 보니 정말 뜻밖의 사실을 알게 됐다. 일단 방송 내용을 그대로 옮겨 본다. (화면은 전부 TV에 대고 찍었다. 녹화해 놔서 다행이었스... TーT)

이케가미:
특히 알제리 경우에는요, 이슬람 원리주의가 확대되는 계기가 된 것이 있어요. 1954년 알제리 전투. 영화도 나왔어요. <알제리 전투>라고. 이 즈음에 그곳을 무대로 해서, 일본에서 유명해진 노래가 있지요.
패널 아저씨: <카스바의 여자>

사용자 삽입 이미지

엥이? <카스바의 여자>? 이거 우리나라 트로트 가요 제목에도 비슷한 게 있는데?
그 당시 저 '카스바'가 뭔지가 도통 궁금했기 때문에 여전히 기억에 남아 있었다는. 바로 다음 노래 되겠다. 우리나라 노래 제목은 <카스바의 여인>.

(아... 그런데 원곡 가수분 휠체어... 찾아봤더니 교통사고를 당하셨다고... ㅠ.ㅠ)

하여간 방송 내용 계속 보자.

이케가미: 좀 불러주실래요?
패널 아저씨: 어차피 카스바의 밤에 피는 술집 여자의 희미한 정...

사용자 삽입 이미지

어? 가사 분위기는 좀 비슷한 것 같기는 하다. 이런 와중에 이케가미 아저씨의 해설 이어져 주신다.

이케가미:
'여기는 땅끝 알제리'라고 시작하는데요, 물론 알제리가 땅끝은 아니예요. 그래도 당시에 일본에서 보면 말도 안 되게 먼 곳이라서요. 노래 중에 '외인부대'라는 말이 나오죠. 프랑스 외인부대. 프랑스군이 여러 나라에서 전투를 할 때 실제로 위험한 전투를 하는 건 외국인 부대예요. 용병이에요. 외국인한테 높은 급료를 주고 전쟁을 시킨다, 이 외인부대가 알제리에 주둔하고 있었다, 여기에 프랑스에서 온 여성이 술집에서 일하면서 외인부대 병사와 사랑에 빠진다, 이게 <카스바의 여자>란 노래의 가사인데요.

사용자 삽입 이미지
<카스바의 여자> 1955년에 발표된 명곡
알제리 독립전쟁을 배경으로 사랑에 빠진 외인부대와 술집 여자의 이야기


즉, 일본의 55년작 <카스바의 여자>에는 이런 사회적 배경이 있었던 것이다. 혹시나 하여 찾아보니 '카스바'란 이슬람 지역에서 요새, 성채를 의미하며, 알제리 수도 알제의 카스바는 특히나 유명한 유적지, 관광지로,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이라 한다. (네이버 지식백과: 알제의 카스바) 난 그런 줄도 모르고 이게 무슨 카스바라는 바의 종류인 줄 알았지 --;;; 그런데 솔직히 저 한국판 가사를 보면 문맥상 술집 이름 아니냐고... 흑흑.

하여간 이렇게 하나 배운다. -.-

덤으로 일본의 55년작 <카스바의 여자>. 여기서는 '너도 나도 팔린 몸'이라거나, '내일은 튀니지인가 모로코인가' 등, 알제리의 카스바라는 배경이 분명하게 드러나는데 말이지.. 떱.

2013/02/09 13:45 2013/02/09 13:45
Leave a Comment